동백나무 키우기 물주기 및 주의사항
빨간 동백꽃을 알고 계시나요? 추운날에도 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인데요, 공효진과 강하늘 주연의 동백꽃 필 무렵을 보시고 드라마를 통해서 동백나무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었습니다, 동백나무는 실내에서도 키울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동백나무 키우기 물주기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백나무는 영어로 카멜리아라고 얘기합니다. 동백꽃 필 무렵 드라마에서 동백이 식당이 까멜리아로 나오죠, 동백꽃의 색상과 모양이 전부 다른데요, 꽃의 색은 빨간색과 분홍색, 흰색, 노란색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게 바로 빨간 동백꽃인데요, 동백나무 키우기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바로 흙이 배수가 잘 되는 흙이어야 합니다.
물빠짐이 잘 되어야 하고 퇴비를 가득 넣고 키우면서 영양을 잘 주면 건강하게 동백나무 키우기가 가능합니다. 베란다에서 동백나무 키울 시에는 겨울 내내 비닐을 씌워주는게 좋은데 그렇게 되면 봄에 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동백나무는 사질토에서 자라고 비교적 빛이 약한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식물입니다.
동백나무 키우기
앞서 언급을 했듯이 비교적으로 빛이 약한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지만 밝은 빛을 좋아합니다. 화분으로 기른다면 햇빛이 잘 드는 남향 창문이나 베란다에서 키워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적 온도는 10도에서 25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너무 추운 영하 이하는 동백나무도 견디기 힘듭니다. 동백이 겨울에 꽃을 피우는 식물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16도 이하인 환경이어야 꽃을 피우게 됩니다.
동백나무 물주기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하는데요, 겉 흙이 마르면 듬뿍 물을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동백나무는 물을 좋아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뭄은 피해줘야 합니다. 무엇보다 꽃이 피었을 경우에는 물이 모자라지 않도록 자주 물을 주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흙이나 토양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동백은 산성 토양을 좋아하는데요, 분갈이를 한다면 배양토를 사실 때 이것이 산성인지 중화가 된 흙인지 등에 대해서 체크를 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앞서 언급을 했듯이 물을 좋아하지만 너무 과습을 하게 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