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보수 식물 잎이 검게 변하는 이유 및 해결방법
얼마전부터 녹보수 잎이 이상하다 싶었는데 검게 변하더라구요, 꾸준하게 잘 키우고 있는 식물인데 이사를 하면서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율마부터 해피트리, 녹보수 등등 아이들의 상태가 현재 좋지 않습니다, 이사하면서 식물을 부모님 집에 많이 옮겼는데 다시 가져와야 하나 싶네요..
오늘은 녹보수 잎이 검게 변하는 이유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녹보수 뿐만 아니라 식물 잎이 검게 변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아래의 여러가지 원인이 문제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참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벌레 및 해충
해충이 식물을 먹거나 즙을 먹게 될 시에는 병충해에 걸려버려서 잎의 색이 검은색으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개각충이 마찬가지인데요, 식물이 잎이 검게 변하는게 아니라 노랗게 변하는 경우에도 개각충과 같은 깍지벌레, 해충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저는 해피트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문제는 개각충이었어요.
이렇게 될 시 눈에 보이면 바로바로 제거를 해주고 면봉으로 제거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친환경 구제약을 구매를 해서 사용방법을 보고 해충을 제거해주면 좋습니다.
두번째 과습으로 인한 뿌리 썩음
제가 키우고 있는 녹보수는 이러한 사항에 해당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물을 자주 주는 분들이 계셔요, 식물을 키울 때 물을 주는 시기를 정확하게 지키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물을 주는 것 보다는 손가락으로 찔러보고 어느정도 말랐을 때에 물을 주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과습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흙에 마사토를 섞어서 배수가 잘 되도록 만들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세번째 질병으로 인한 색변함
아마 녹보수는 질병으로 인해서 색이 검게 변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식물이 잎이 검게 변하는 이유가 궁금한 분들이 있을건데 위에 2가지가 아니라면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검은 반점 같은게 보이면 탄저병 의심을 해봐야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잎을 잘라내거나 영양제를 사용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녹보수 식물 잎이 검게 변하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생기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질병에 걸렸을 때에는 따로 식물을 배치해줘야 하고 영양제를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무엇보다 벌레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풍을 잘 시켜주는게 가장 좋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