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충이 생기는 이유와 퇴치하는 방법
내가 오랫동안 키우는 해피트리, 항상 짜증이 나는게 개각충이 너무 쉽게 생긴다는 것이다, 진짜 짜증날 정도로 개각충을 하나하나 다 없애도 결국에 관리를 잠깐 잘 못 하면 바로 개각충이 생겨버린다, 이제는 포기하고 그냥 월동을 하고 있는 중.. 그래도 다시 한번 개각충이 생기는 이유와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각충(깍지벌레) Coccus cacti
암컷은 3~5mm
수컷은 더 작고 암컷은 깍지벌레를 만들게 됩니다. 형태는 또 다양합니다.
주로 식물에 기생을 해서 수액을 먹고 분비물을 뱉어내 끈적이게 만드는데요, 식물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약간 끈적이는 것과 같이 더러워 보이는데 이게 바로 개각충 즉 깍지벌레가 뱉어내는 분비물입니다. 수액을 빨아먹기 때문에 식물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개각충이 생기는 이유
일단 개각충은 식물이 들어올 때 같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해피트리에 깍지벌레가 생길 때 식물 몇개를 들고 들어왔거든요,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겨울이나 가을철과 같이 통풍이 잘 안되는 실내에서 잘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환기를 잘 시켜줘야 한다고 하네요!
개각충 퇴치하는 방법
개각충은 딱딱한 껍질에 쌓여 있기 때문에 해충약으로는 안죽는 것 같습니다, 이는 제가 실제로 경험을 해봤을 때 퇴치약을 아무리 사용해도 잘 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면봉을 사용해서 가지에 붙어있거나 잎에 있는 벌레들을 제거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해충약은 벌레를 어느정도 제거를 한 이후에 뿌려주는게 좋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개각충은 알이나 애벌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제거해주는게 필요해요!